인상주의
인상주의라는 이름은 1874년 4월 25일 미술 비평가 프로이가 파리의 전시회에서 비판적인 뜻으로 사용한 것에서 시작하여, 오늘날 서양 미술사에서 19세기 후반을 대표하는 사조로 쓰이고 있습니다. 인상주의를 추구한 화가들을 인상파라고 하는 데 전통적인 회화 기법을 거부하고 색채·색조·질감 자체에 관심을 두는 미술 사조입니다, 이들은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변화 속에서 자연을 그리고, 색채나 색조의 순간적 효과를 이용하여 눈에 보이는 세계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묘사하려고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인상주의는 회화에서의 재현적인 사실적 묘사가 더 이상 의미가 없게 되었음을 입증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상주의는 서양 미술사에서 대중에게 가장 많이 알려지고 좋아하는 화풍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인상주의가 대중에게 커다란 호감을 주게 된 중요한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이 꼽힙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농촌 풍경, 도시의 풍경, 꽃, 바다 등 다양한 소재를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을 담아내었습니다. 그림 속에서 주요한 주제나 대상을 완전하게 정확하게 그리는 것보다는 순간의 느낌을 강조했으며, 이는 당시까지의 예술적 관행과는 다르게, 대조적인 면이 있습니다.
인상주의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
인상주의는 초기에는 일부 예술 비평가들로부터 비난을 받았지만 예술계에 혁명적인 아이디어를 가져왔다, 또한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 운동은 후대의 예술가들에게도 영감을 주었으며, 현대 미술의 다양한 흐름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또한 속에서 주관적인 감정과 경험을 표현함으로써 미술이 보다 개인적이고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면 화가들은 빛의 효과, 색의 조화, 공기의 투명도 등을 통해 순간적이고 주관적인 느낌을 표현하고자 했다. 이들은 현장에서 빠르게 스케치하고 색채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포착하여 적용했습니다.
인상주의 역사
인상주의가 시작할 당시는 현대와 달라서 관영인 단 하나의 전람회가 있었는데, 그것을 살롱이라고 불렀습니다. 살롱은 한 해에 한 번만 개최하는 단 하나의 발표기관이었다. 19세기 후반에는 화단도 각 경향으로 나뉘었기 때문에 그 안타고서 즘이 현저해지고, 살롱 중에서 보수적인 세력은 1863년에 혁신적인 작품을 대량으로 탈락시켰습니다. 그중 마네나 미국의 화가 휘슬러가 있었는데, 낙선 화가는 그것을 부당히 여겨 정부에 강요, 별도로 낙선 화가 전람회를 개최했다. 그때 마네가 발표한 《풀밭 위의 점심》 작품은 누구에게나 공격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작품의 배경은 숲속에 피크닉을 간 파리 사람들을 그렸는데, 묘사가 새롭고 그 시대의 화풍과 달랐지만 여성을 나체로 그렸기 때문에 마네는 풍속을 문란케 한다고 공격을 받았습니다.
이어 1865년 만에는 살롱에 그의 대표작인 《올랭피아》를 발표했는데, 이것도 미풍을 해친다는 이유에서 이전보다 더욱 비난받았습니다. 마네는 공격을 피하여 일시 에스파냐로 여행했는데, 귀국하자 그 과감성에 끌려 주위에 청년 화가들이 모여들기 위해 시작했고 그 모임은 1866년부터 몽마르트르의 큰 리시에 있는 카페 게르 보아에서 열렸는데, 문인 졸라도 참가하여 성의 있는 토론모임이었다고 합니다. 이 모임은 보불전쟁으로 중단되었지만 계속하여 모이는 화가들끼리 인상파의 전람회가 열렸습니다.
피사로, 모네, 시슬레, 들어가, 세잔 1874년 4월에, 파리 카프 신가의 전 나다르 사진관을 회장(會場)으로 하여 첫 번째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회장에 우연히 모네의 풍경화인 《인상, 해돋이》가 있어, 그것을 들어 잡지 《서리 바라》》의 비평가 드로아가 그저 인상을 그리는 일당이라는 데에서, 인상파라고 야유한 이유로 인하여 그 이름이 널리 퍼졌다. 인상파의 전시회는 1886년 제8회까지 계속되는데, 최초에는 압도적인 매도(罵倒)로 시작하여 화가의 고투(苦鬪)가 계속되었고 이윽고 고갱도 인상파 전시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총평
클로드 모네, 에드가르 드가, 피사로 외에도 인상주의 화가들은 각자의 개성을 가지고 활동하며 이 운동을 이끌었습니다. 이들의 작품은 당시의 예술계에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켰으며, 인상주의는 미술사에 길이 남을 중요한 운동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인상주의 화가는 빛과 색의 조화, 대상과 면의 구성을 나름대로 실험하였으며, 이는 고갱과 고흐, 세잔 등의 탈 인상주의로 이어져 프랑스의 야수파와 독일의 표현주의 등 현대 미술의 형성에 결정적 영향을 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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